안녕하세요!
소리 없는 소리 키트, 햅킥을 소개하는 음성 매뉴얼입니다.

햅킥은 무선 신호인 햅틱과 드럼의 킥을 결합한 합성어입니다.
진동으로 반복되는 리듬 패턴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전자회로 키트입니다.
영어로는 비트라고 부르는 박을 스위치로 켜거나 꺼서 반복되는 주기 안에서 다양한 리듬을 만들게 됩니다.

이런 전자 악기를 보통 스텝 시퀀서라고 하는데, 여기서 스텝이란 음악에서의 비트, 우리나라 말로는 박과 같은 의미입니다.
박은 리듬의 한 단위로서, 주어진 마디 안에 여러 박이 모여서 일종의 그룹이 되면 그것을 박자라고 합니다.
햅킥은 8개의 스텝, 즉 8개의 박을 하나의 주기 안에서 자유롭게 배치하면서 리듬을 만들 수 있는 악기입니다.

햅킥은 가로 90cm에 세로 100cm 크기의 네모난 전자 회로보드에 다양한 전자 부품이 납땜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햅킥은 9V 배터리로 동작합니다. 동봉된 9V 배터리의 플러그를 오른쪽 위 코너에 위치한 잭에 꽂아주세요.
따로 전원 버튼이 없어, 배터리를 꽂는 순간 햅킥은 켜집니다.

햅킥은 진동 모터를 통해 리듬을 생성하기 때문에, 왼쪽 위 코너에서 연결되는 진동 모터를 손에 쥐거나 신체에 부착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선을 따라가 손톱 정도 크기의 원형 모터를 손에 잡아 보세요.

이제 리듬을 만들기 위해서 8개의 스텝 스위치와 3개의 슬라이드의 기능을 탐색해 볼 시간입니다.
8개의 스텝 스위치는 햅킥 보드 하단에 위치한 위아래로 켜거나 끄는 방식의 스위치입니다.
각진 모양의 스위치를 위로 올리거나 내려서 앞서 설명했던 비트, 즉 한 박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8개의 스위치 상태를 원하는 대로 배열하면서 마음에 드는 리듬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첫 번째 스위치를 켜고, 나머지 일곱 개의 스위치는 끈 상태에서 다음 부품인 슬라이드를 설명하겠습니다.

슬라이드라고 부르는 부품은 보드의 좌측, 우측, 상단 세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미끄러지듯이 손잡이를 움직여 값을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3개의 슬라이드는 손잡이 부분을 세모, 네모, 동그라미로 모양을 다르게 하여 만들었습니다.

손잡이가 뾰족한 세모 모양이고, 좌측 가장자리에 있는 슬라이드는 진동의 세기를 조절하는 벨로시티 슬라이드입니다.
벨로시티 슬라이드를 가장 위로 혹은 가장 아래로 움직여 보세요. 진동의 세기가 강해지거나 약해집니다.

다음은 템포 슬라이드로 손잡이가 네모난 모양으로 상단 가장자리에 위치합니다.
이전 슬라이드와는 다르게 가로로 배치해 있어 손잡이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템포 슬라이드는 반복되는 주기의 빠르기를 변화시킵니다.
비트 사이의 간격이 짧아지거나 길어지면서, 음악의 빠르기가 바뀌게 됩니다.

우측 가장자리에 있는 렝쓰 슬라이드는 진동의 길이를 조절합니다.
렝쓰 슬라이드를 위아래로 이동해 보세요. 한 비트의 진동 길이가 길어지거나 짧아집니다.

햅킥 보드 중앙에서 살짝 왼쪽에 위치한 플레이 모드 스위치는 반복되는 리듬을 잠깐 멈추거나, 다시 반복을 시작하게 합니다.
얇고 긴 직사각형의 스위치를 좌측 혹은 우측으로 밀어서 켜거나 끌 수 있는데요.
좌측으로 옮기면 반복되는 플레이 모드, 우측으로 옮기면 반복을 멈추는 스탑 모드입니다.

설명해 드린 슬라이드와 스위치를 만져보면서, 다양한 리듬을 만들어 보세요.
한 주기에 1비트만 있는 아주 간단한 리듬부터 서서히 다양한 비트가 있는 복잡한 리듬까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리듬을 구성해 보세요.

햅킥은 2024년 장애 예술 활성화 지원 사업의 장애 예술 연구 지원으로 여성을 위한 열린 기술랩이 연구, 개발, 제작하였습니다.
가청주파수 대역의 소리가 없어도, 햅틱 신호를 생성하는 진동 모터를 통해 누구나 음악을 만들고 향유할 수 있는 키트입니다.
문의 사항은 여성을 위한 열린 기술랩을 찾아주세요. 전화번호는 070-8811-2222입니다.

햅-킥 음성 매뉴얼을 종료합니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여성을 위한 열린 기술랩
이메일 :  w.and.t.lab@gmail.com
전화 : 070-8811-2222(평일 9시 – 1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