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의기술

죽은 사람과 ‘대화’를 도와주는 기술은 공상과학 소설의 단골 소재다. 그동안 여러 종교, 무속인, 사기꾼들 역시 망자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더이상 이별이란 없다(”You never have to say goodbye to those you love most”)’고 홍보하는 유온리버추얼(YOV)과 같은 서비스 기업, 특정 인물처럼 말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딥러닝 언어모델이 늘어나면서 마침내 망자와의 대화는 가까운 미래로 다가왔다.

죽지 않고 영원히 산다는 것은 인류의 꿈인 동시에 과학자들의 오랜 연구과제 였지만, 반면 상실이란 감정은 상대적으로 기술의 손이 덜 닿은 우리 삶의 몇 안 되는 한 면이었다. 점점 더 많은 가상으로 채워지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인간과 기계, 생물과 무생물, 삶과 죽음의 경계는 어디쯤일까? 죽음이라는 렌즈를 통해 데이터 시대의 딜레마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Image by ZeBrA_GuRI


손수민

손수민은 우리가 타인과 관계 맺는 방식을 조명한다. 탄탄해보이는 자본주의 시스템과 기술 기반의 사회의 경계와 균열을 탐색하는 과정을 영상, 퍼포먼스, 시간 기반 설치 등의 작업에 담고있다. 개인의 삶과 제도 사이에서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우리의 자아와 관계에 관심을 두고있다.

@soominshon